S.Pin Talk 개발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Azure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S.Pin하면 Azure를 빼놓을 수 없을 만큼 S.Pin에서는 Azure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Azure에 의한, Azure를 위한 S.Pin의 Azure 대표 개발자를 만나보았습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략하게 자기소개 및 담당하시는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S.Pin CSA실 AA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양상석(Chris)입니다
AA는 Application Architect팀을 뜻하며 Azure에 애플리케이션을 온보딩 작업을 할 때, 클라우드 구축, 설계 등을 컨설팅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모바일앱, 사내 솔루션 등을 클라우드에 어떻게 온보딩 해야 할지, 데이터는 어떻게 핸들링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컨설팅이나 구축 설계 등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 있고, 최근에는 쿠버네티스 컨테이너 기반 관련 서비스 문의가 많아서 AKS 서비스에 대한 컨설팅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이전에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셨나요? 그리고 S.Pin에서 Azure 업무를 담당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10년정도 개발자로 일하면서 Azure cloud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었는데, 마침 지인이 추천을 해주셔서 S.Pin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3. 팀장님께서 담당하고 계시는 S.Pin Technology AA (Application Architect)팀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최근 업계 내 경험과 역량을 갖춘 쿠버네티스 엔지니어가 굉장히 귀한 상황인데, 저희 AA팀은 이 분야에 대한 수행사례와 컨퍼런스가 많이 있기 때문에 간접, 직접 체험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고, 엔지니어 개인의 역량 강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4. Azure의 어떤 특장점이 전세계 고객들에게 어필이 된 것일까요?
Azure는 Microsoft에서 만든 Cloud 플랫폼으로 90년대부터 사용자가 많고, Microsoft에서 만든 제품이라는 점 자체가 가장 큰 특장점입니다. 실제로 고객 문의 접수 시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네임밸류를 가진 MS의 Cloud 플랫폼이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문의를 하시는 고객들이 많으십니다.
Q5. 국내에서도 Azure 고객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고객분들에게 공통적으로 받으신 질문이 있을까요?
Azure를 도입하는 고객분들의 환경이나 요구 사항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동일한 질문은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가장 많은 질문은 가용성에 대한 질문입니다.
서비스를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는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조치를 빠르게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공통적으로 받습니다.
Q6. Azure가 AWS보다 한 수 위다! 라고 할 수 있는 특장점이 있을까요?
Azure에는 Microsoft의 AD 인증기관 플랫폼이 들어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90년대 Windows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보안이 굉장히 뛰어나다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사용자와 컴퓨팅에 대해 얼마나 체계적으로 타이트하게 규정을 만들고, 정책을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냐는 점에서 Azure가 AWS보다 많은 기능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Q7. 역으로 Azure가 AWS보다 아주 조금, 살짝 부족한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굳이 한 가지를 꼽자면 Azure는 AWS에 비해 퍼포먼스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전달받은 적이 있습니다. 동일한 가상머신을 사용한다면, AWS보다 조금 부족한 것 같다라는 피드백을 간혹 접하는데, 정확한 수치를 근거로 하는 피드백은 아니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zure는 국내 사용자가 AWS보다 적다는 점이 조금 아쉬운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 포털사이트에 Azure를 검색하면 Azure Document 위주로 나오지만, 국내 사용자들이 많은 AWS는 포털에 자료가 많더라고요.
이건 Microsoft 및 S.Pin Technology 가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하고, Azure 사용 고객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점차 Azure 관련 국문 자료가 다양해지면서 얼마든지 보완할 수 있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8.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으신가요?
쿠버네티스를 첫 도입한 M사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M사의 경우 이전 레거시 환경에서 MS 아키텍쳐 환경으로 전환하는데 있어서 기반 지식은 부족하나 뚜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약 3개월간 당사에서 컨테이너 이미지, 디자인 등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여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런칭해 약 2년 정도 운영을 할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Q9. 고객사에서 Azure로의 전환을 고려하여 컨설팅 요청을 할 경우 참고할 사항 내지 사전 준비 사항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고객사의 규모로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자면, Enterprise의 경우 Assessment 기간을 갖고 기존 시스템 분석을 진행하여 개선점 확인 및 개선 방안을 확정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프로젝트의 경우 고객사에서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이후 S.Pin을 통해 온보딩을 진행하는 데에 3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한편 SMB 고객의 경우 주로 특정 솔루션에 대한 평판을 기반으로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많은데, Assessment 기간을 갖기 어려운 만큼 기본적으로 궁금한 점을 리스트로 작성하여 Q&A 를 진행하면 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Q10. 고객이 Azure에 대해 관심이 생겼을 때, 추천 할 만한 콘텐츠가 있다면?
Azure 기술 내용에 대해서는 Microsoft Korea에서 제작한 유튜브 영상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Azure Document는 영문 버전이 대부분인데 오역이나 시간 소요 등으로 접근이 쉽지 않은 편입니다. 한편 영상은 Microsoft Korea를 통해 제공되는 것으로 실습 데모를 통해 Azure 사용법을 익힐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Q11. Azure의 전망, 어떨까요?
당연히 앞으로 Azure는 국내 사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는 국내 AWS 점유율이 높고 점유율 때문에 AWS 위주로 돌아가는 분위기이지만, 글로벌로 보았을 때는 AWS와 Azure의 큰 차이는 없고, 충분히 국내에서도 Azure 점유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12. 최근 IT 관련해서 개발자, 엔지니어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혹시 Azure 커리어를 가지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해주실만한 조언이 있으신가요?
본인의 업무의 영역만 보는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개발 프로그램이 어디에 올라가는지 확인하고, 사용자가 늘어났을 경우에 인프라를 확장하고 구성할 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의 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Q13. 번외 질문으로, 학동역 근처 추천해 주실만한 맛집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학동역 1번 출구에 위치한 '명동칼국수'를 추천합니다!
* 학동역 1번 출구에서 109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