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쓰핀테크놀로지입니다.
Azure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MS Seller가 사용하는 Azure 비즈니스 용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Azure 영업에 있어서 좀 더 효율적인 Communication 되시길 바랍니다.
1. Azure Subscription ID (구독 ID)
- 고객 테넌트하에서 다중으로 생성할 수 있는 식별자입니다.
- Subscription ID와 Azure Subscription ID는 서로 다릅니다. 구독 ID를 요청 받으시면 Azure Subscription ID를 확인하셔서 제공 부탁드립니다.
- 기본적으로 신규로 생성되는 구독ID가 지정하신 고객(어카운트)과 매핑되지 않습니다. 신규로 생성하신 경우 관련 MS 셀러에게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2. ACR / ACA / Churn
- ACR (Azure Consumed Revenue)
- ACA (Azure Customer Adds): 회계연도 (July) 시작 이전에 USD $5,000 이하 (Monthly) 사용하던 어카운트가 USD $5,000 이상의 사용량을 보일 때 해당 어카운트(고객)는 ACA가 성취되었다고 합니다.
- Churn: ACA로 인지된 어카운트가 2달 연속 5K 이하의 사용률을 보이는 경우 Churn 되었다고 말합니다.
- Churn Risk: ACA로 인지된 어카운트가 Churn 상태로 내려갈 확률이 커질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3. IPCS (IP CoSell)
- Azure 환경에서 운영되는 3rd party solution들은 대부분 IP-CoSell 솔루션입니다.
- 이러한 솔루션들을 Azure 생태계에 널리 사용되게 하기위해서, IP-CoSell 솔루션이 포함되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경우,
- MS Seller의 매출로 인식되게 해 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MS Seller가 시스템을 통해 딜을 파트너와 공유
2) 파트너가 Partner Center를 통해 해당딜을 ACCEPT
3) 솔루션이 포함된 용역 계약 발생
I4) P-CoSell WIN 처리 in Partner Center
* P2P IPCS: 솔루션 벤더가 직접 고객과 계약하지 않고, Azure 파트너를 통해 계약이 이뤄지는 경우에 사용되는 절차입니다.
4. Dual Credit
- Azure 환경에서 SaaS 형태로 Deploy 되는 솔루션을 대상으로 발생되는 ACR 금액을 매출로 인식해줄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 대표적인 솔루션은 SAP PCE이며 MS 시스템에 등록된 3rd party SaaS 솔루션은 Dual Credit 적용이 가능합니다. (*사전 등록 필요)
5. AMMP (Azure Modernization and Migration Program)
- Assessment + Pilot + Production 전환 등 모든 단계에 대해서 MS 지원을 적용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6. ECIF (End-Customer Investment Funding)
- 펀딩 프로그램의 근간이되는 요소이며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ECIF를 통해서 파트너/고객을 지원하게 됩니다.
- SOW를 MS 셀러와 공유한 후, MS 내부에서 승인이 완료되면 SOW 내용을 리뷰하기 위해 파트너/고객에게 전자문서가 전달되며 서명을 요구하게 됩니다.
- 서명완료시, PO (Purchase Order) 번호가 발행되고, 이후 Pilot/Project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 Project가 완료되는 시점에, 파트너는 MSInvoice 시스템을 통해 인보이스를 발행하며, MS는 작업완료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고객에게 전자문서를 송부하고 서명을 요구합니다.
- 이때, 고객이 입력하는 정보 중 Project Start date는 반드시 PO승인날짜 이후여야 합니다.
- 서명완료시, MS 셀러의 승인절차가 진행되며 문제가 없을 경우 Payment 단계로 진입하게 됩니다.
- ECIF 진행을 위해서는 파트너사의 ECIF status가 ‘Green’ 이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