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K Hololens

HoloLens Blog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Mixed Reality 기술

전체 게시물

빅데이터와 AI의 관계, 그리고 홀로렌즈2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에쓰씨케이입니다.

작년 신설된 SCK의 사업부서 중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견인할 것으로 주목받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에듀클라우드팀'인데요, 교육 분야가 아니더라도 SCK의 파트너사라면 ABC 비즈니스 (AI, Big Data, Cloud) 를 위해 꼭 알아두셔야 하는 팀이 바로 이곳입니다.

최근 에듀클라우드팀에서는 데이터인공지능, 그리고 홀로렌즈2 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였는데요. 교육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내용을 공유드리니 파트너사 내부 교육이 필요하시거나, 고객사 교육 활동이 필요하시면 댓글로 요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코로나 시대, 당연한 것들이 당연하게 되지 않은 지금!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Data입니다.

코로나 전염병의 전파 속도는 굉장히 빠르고, 전염병의 속도를 극복하며 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해 데이터 활용은 필수불가결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교육에서는 빅데이터를 비롯하여 인공지능의 관계, 그리고 홀로렌즈2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List-

1. 데이터 활용 사례

2. 빅데이터와 AI는?

3.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차이

4. Microsoft HoloLens 바로가기

5. AR, VR, MR, XR은?

6. 다양한 HMD 기기

7. HoloLens2와 Remote Assist

8. edu gitGo 를 소개합니다.

 

 

 

 

1. 데이터 활용 사례

 

첫번째 사례로는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의 국내현황 및 확진자 분포현황을 알려주는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지도입니다. 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동인구 수를 분석하는 지도입니다.

 

두번째 사례로는 포스트코로나 AI 챌린지입니다. 이는 빅데이터 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응모작인데요. 해외에서 유입된 확진자 수를 나라별로 예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코로나는 보다 많은 비대면 문화의 일상화를 만들었고, 방대한 데이터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세번째 사례로는 유동인구를 분석해서 만든 올빼미 버스입니다. 이 버스는 택시 승차거부 및 밤늦게 이동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버스인데요. 인구 이동 분포를 분석하여 올빼미 버스(심야 운영)를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Data는 우리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 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를 보관하고 처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폭증하였습니다.

 

 

 

2. 빅데이터와 AI는?

다음은 빅데이터와 상호관계인 AI(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은 우리 시대의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는 힘 중 하나입니다. AI가 세계를 좋은 방식으로 바꿀지, 그렇지 않을지에 대한 논의가 있는 가운데, 한가지 동의하는 점은 빅데이터가 없는 AI는 무용지물이라는 것입니다.

 

모르는 분들이 없을 만큼 굉장히 유명한 사건,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긴 ‘AlphaGo’(알파고)인데요. 최고의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가 최고 인간 실력자의 대결로 알파고가 41패로 승리한 경기였습니다.

이후에는 알파고에서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인공지능인 AlphaGo Zero(알파고제로)는 알파고와의 대결에서 승리하면서 인공지능의 새로운 시대를 개막하였는데요.

 

알파고와 알파고제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머신러닝딥러닝인데요.

 

 

 

3.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차이

알파고는 머신러닝으로 알고리즘을 이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을 통해 학습하며,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판단이나 예측을 합니다. 머신러닝은 기계학습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러한 학습은 사람이 학습을 하듯 컴퓨터에게 사람이 데이터를 주면서 학습하게 하는 것입니다.

, 컴퓨터에게 인간이 먼저 다양한 정보를 가르치고, 그것을 학습한 결과에 띠라 컴퓨터가 새로운 것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알파고제로는 딥 러닝 기술로 인공신경망에서 발전한 형태의 인공지능입니다.

한마디로 스스로 분석 및 학습하는 컴퓨터입니다.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컴퓨터가 많은 데이터를 분류해서 같은 집합들끼리 묶고 상하 관계를 스스로 파악합니다.

, 인간이 가르치지 않아도 스스로 학습하고 미래 상황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 모든 AI학습을 위해서는 여러 각도에서 방대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인공지능과 데이터는 굉장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되어 있으며, 데이터는 인공지능을 성장시키는 밑거름이 됩니다.

이렇게 4차산업의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고, 과거에는 없던 초연결 사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소프트웨어와 세계를 집어삼키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4. HoloLens2 사이트 바로가기

이러한 시대에  발맞춰 Microsoft에서 제작한 현존하는 기계 중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인 홀로렌즈2에 대해 알아볼까요?

홀로렌즈2는 최신 기술과 최신 기능이 접목되어 있는데요. 이 최신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Microsoft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강력한 설명서와 매뉴얼은 웹사이트에 가장 자세하고, 방대한 최신 정보들이 제공됩니다.

 

Microsoft HoloLens2  바로가기👈 

SCK HoloLens 홈페이지 바로가기👈

MR HoloLens Facebook 바로가기👈

 

 

 

 

5. AR, VR, MR, XR 은?

HoloLens2를 알기 전에는 무조건!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AR, VR, MR, XR인데요.

 

 

VR(가상현실)은 우리가 알고 있는 Virtual Reality입니다. 현실과 비스무리하게 만들었지만, 현실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AR(증강현실)은 우리가 사는 실제 세계와 아이콘, 그림, 3D Object를 현재 보고 있는 화면에 띄웁니다. 대표적으로 포켓몬고를 들 수 있습니다.

MR(혼합현실)Mixed Reality, AR에서 조금 더 발전한 개념으로 머리에는 디바이스를 쓰고, 손을 이용해서 다양한 Interaction을 할 수 있습니다.

XR(확장현실)eXtended Reality, ARVR 그리고 MR을 모두 합쳐서 XR이라고 합니다.

 

 

 

 

6. 다양한 HMD(Head Mounted Display) 기기

이렇게 다양한 현실세계와 접목된 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글래스를 들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 제공)

구글 글래스2012년에 발표하였지만, 출시는 아직 안된 스마트글래스입니다. 구글 글래스는 착용하고 돌아다닐 때, 다른 사람을 촬영 가능한 문제로, 개인 사생활 프라이버시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었습니다.

 

두번째는 오큘러스 리프트입니다 이 기기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빠릿빠릿한 성능을 가진 SKT에서 출시한 VR기기입니다. 두개의 컨트롤러를 쥐고 클릭해서 조정해야 하는 이 기기는 한국에서 누구나 구매할 수 있어 대중화된 기기입니다.

 

세번째는 삼성 기어 360입니다. 이 기기는 핸드폰과 연동이 가능하며, 핸드폰으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국산! 이라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MR기기인 홀로렌즈2입니다.

홀로렌즈2는 최고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앱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기의 가장 큰 장점을 딱 한가지만 기억하자면 무게가 560g이라는 점입니다. 머리에 홀로렌즈2를 착용했을 때 무겁지 않아 부담이 없습니다.

추가로 홀로렌즈2의 특장점을 꼽자면, Windows10이 내장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7. HoloLens2와 Remote Assist

 

홀로렌즈2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Remote Assist'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려드릴게요.

Remote Assist를 한마디로 소개하자면 홀로렌즈에 있는 팀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PC에 있는 다른 사용자와 원격회의, 전화, 자료를 실시간으로 띄워 리뷰를 하거나 홀로렌즈를 쓰고 있는 내가,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을 PC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HoloLens2와 Remote Assist가 더 궁금하시다면? Click 해주세요. 👈

 

 

 

 

8. edu gitGo를 소개합니다. 🙋📢

마지막으로, SCK의 education 사이트인 edu gitGo를 소개합니다.

여러분이 꿈꾸는 정보 혁명과 인공지능의 시대, SCK의 edu.gitgo와 함께하면 현실이 됩니다.

edu gitGoMicrosoftAdobe, Autodesk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강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Microsoft 온라인 강좌 중점으로 한글 더빙이 반영된 강좌이니 다양한 학습에 이용해보시길 적극! 추천 드립니다.👍📢

 

edu.gitGo 바로가기👈

 

 

 

관련 게시물

HoloLens 3 를 향하는 Microsoft의 혼합현실(MR) 로드맵 · HoloLens2를 활용한 산업형 메타버스 사례

<출처 : Microsoft Blog : HoloLens 2 brings new immersive collaboration tools to industrial metaverse customers>

2022 Mixed Reality Developer Day - Korea

2022 Mixed Reality Korea - Korea

에쓰핀테크놀로지, 혼합현실(Mixed-Reality) 부문 ‘마이크로소프트 올해의 파트너상’ 수상

- 에쓰핀테크놀로지, 올해의 파트너상 Finalist 수상